금리 하락이 지속되면서 미성년자 저축예금 비중이 크게 늘었습니다. 자녀를 위해 저축을 하고 우량주에 장기 투자해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부모가 늘고 있기 때문이지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준비물
.적금이 있으신 분들은 은행예금 금리가 매우 낮습니다. 미성년자의 증권계좌 개설 준비 주식 거래에는 연령 제한이 없습니다.
단,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스스로 증권계좌를 개설할 수 없습니다. 미성년자의 계좌를 개설하려면 부모님과 함께 지점에 가거나 부모님께 계좌 개설을 부탁하면 됩니다.
청소년- 미성년자- 공동 계좌- 비대면- 개설- 5월- 또는 청소년 - 미성년자 - 공동계좌 - 개설 친자관계증명서 + 자녀기본증명서 아이의 이름이 적힌 소책자 부모 신분 증명 가족관계증명서, 자녀기본증명서는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시 상세해야 하며 부모와 자녀 모두의 사회보장번호를 공개적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부모나 자녀가 도장을 찍어야 하지만 보통은 도장 없이 열 수 있습니다(서명 또는 부모 도장 사용 가능).
![](https://blog.kakaocdn.net/dn/bqt1wc/btrXv4w0fOt/WsUBzyYeArhGUdR5l6YKQ1/img.jpg)
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 방법
미성년자가 증권계좌를 개설하려면 부모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면상담 없이는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오프라인에서 포지션을 열기 위해서는 은행 지점이나 증권사를 방문해야 합니다.
은행이나 증권사를 직접 방문하여 계좌개설신청서, 투자정보확인서, 금융거래목적확인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자녀의 소액주식계좌를 개설하고 승인주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시 주의사항
거래증명서. .은행 및 증권사에서 신청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채굴자들을 위한 주식 계좌 개설 지침 자녀 명의의 통장인 경우 1일 출금금액은 30만원 한도로 제한된다. 이를 위해 보통 자녀의 은행 계좌에 에스크로 계좌를 개설하고 부모가 자녀의 에스크로 계좌로 직접 돈을 이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성년 자녀의 경우 2000만원 미만의 증여세는 10년간 면제돼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소액 기부는 세금 공제 가능 소액 기부는 세금 공제 가능 아이가 태어날 때 기부 계획을 세우면 아이가 20세가 될 때까지 4000만원을 면세로 기부할 수 있다. 자녀 명의로 된 주식에 투자하면 부모 명의로 주식을 관리하면서 주식을 양도하는 것보다 양도차익과 증여세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세금을 내지 않더라도 자녀 명의로 주식을 산다면 증여세 신고를 과세당국이나 홈택스에 해야 한다.
부모가 자녀의 소액 주식 계좌를 통해 정기적인 거래를 통해 상당한 추가 소득을 얻는 경우 해당 소득도 증여세로 간주되어 추가 증여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간 100만원을 초과하는 이익금 또는 배당금이 있는 자녀 명의의 증권계좌는 개인연말정산공제를 면제받을 수 있다.